학과소개

졸업 후 진로

행정이라는 말에서 비추어지는 바와 같이 크게는 국가 기관의 부서로 부터, 사회 각 하부 조직의 구성 원활히 수행해 나가는 역할을 담당한다. 행정학도는 행정 관료로서 국가업무의 각 분야에서 변화와 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금융기관, 교육기관, 연구소 및 다양한 공ㆍ사기업체에 진출하여 조직ㆍ인사ㆍ재무ㆍ기획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현재 행정학과의 졸업생들은 사회 다방면의 분야에 배출되어 있다. 먼저 각종 고시합격을 위해 사법?행정연구실이 운영되어 고급공무원이나 고급관료로 진출하려고 노력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일반기업체에 취업하는 길로서 행정학의 관리적 성격으로 인해 은행이나 기업체 또는 각종 공기업으로 취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로 총무?인사 등의 핵심분야에서 전문 관리자로서 활약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박사과정을 수료하고 학위를 취득하여 연구기관의 연구원 또는 대학교수가 되는 길로서 학문에 대한 정열을 가진 학생들의 지원이 늘고 있다.

학계
수십 여 명이 넘는 행정학과 졸업생들은 학문의 길을 선택하여, 본교 행정학과를 비롯한 국내외 많은 대학과 행정학 관련 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특히 행정학은 수많은 사회과학 이론들을 현실에 다양하게 적용하는 응용학문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행정학에 대한 연구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기업 금융계
많은 수의 졸업생들이 대기업, 주요은행과 증권사 등 국내굴지의 기업 및 금융계는 물로 세계 유수기업들에 진출하여 국가발전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한국통신, 한국전력 등 국가의 기간을 이루는 산업현장에서도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기관 및 산하단체
중앙, 지방행정기관, 국회사무처, 검찰청, 선거관리위원회, 경찰서, 교육청, 공기업의 정부 출자기관, 정부지원협회와 재단 등이 있다.
공사
한국 전력 공사, 농어촌 개발공사, 수자원공사, 한국 통신 공사 등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