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현상을 탐구하여서 이론적 고찰은 물론 학문의 실용성을 중시하여 행정학 제 분양의 심오한 학술연구와 응용 및 기술을 닦아 고도의 행정이론과 관리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봉사와 국가발전에 이바지함을 목표로 삼는다.
"행정이론과 관리기술을 갖춘 인재 양성"현대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서 행정이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중요하며 광범위합니다.국가 사회체계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행정현상에 대한 분석능력을 기르고, 이론적 실제적 연구를 체계적으로 심화시키며, 사회발전을 우하여 정부와 민간 부문이 분담해야할 역할과 기능을 습득합니다.복잡 다양한 국가운영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국가와 각 사회부문간의 균형적 발전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국가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정보화를 바탕으로 한 예측 능력을 갖춘 국가사회가 요구하는 유능한 행정전문가를 양성합니다.
- 행정학과 사무실
- 043) 840-3436
- 교육목적
- 행정현상을 탐구하면서 이론적 고찰은 물론 학문의 실용성을 중시하여 행정학 제 분야의 심오한 학술 연구와 응용 및 기술을 닦아 고도의 행정이론과 관리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봉사와 국가발전에 이바지한다.
- 교육목표
- 가. 새로운 국내외적 변화를 폭넓게 수용할 수 있는 행정 관리 기술의 습득 및 개발나. 행정학지식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전문인력양성다. 한국행정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 연구인력 양성
- 교육목표 실천지침
- 가. 국제화·정보화에 부응하는 내실 있고, 창의적인 교육나. 이론과 현장 실습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는 공동체적 교육다. 세계화 물결에 선두주자가 되기 위한 다각적 교육
- 전공특성
- 현대 행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은 물론 학문의 실용성을 중시하여 행정학 제 분야의 심오한 학술연구와 응용 및 기술을 닦아 고도의 행정이론과 관리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봉사와 국가발전에 이바지함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행정의 이론을 실제에 접목시키기 위해 매년 모의국무회의를 개최하여 행정절차를 몸소 체험하는 기회를 갖고 있다.
- 교과내용
- 본 행정학과에서는 행정이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중요하며 광범위하다는 점을 중요시한다. 교과내용도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국가·사회체계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행정현상에 대한 분석능력을 기르고, 사회발전을 위하여 정부와 민간부문이 분담해야 할 역할과 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짜여져 있다. 정부활동과 민간조직의 효율적 관리 및 운영을 위한 지식을 연마하며 21C에 우리사회가 추구하여야 할 행정가치 와 규범을 습득하도록 한다. 행정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을 강조한다.
- 구체적 교육지침으로서 아래 내용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 ① 국제화·정보화 마인드 조성을 통한 첨단지식 습득능력의 배양
- ② 이론과 실제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
- ③ 기획능력과 조정능력 강화를 통한 21C 리더십 배양
- ④ 제학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
- ⑤ 교수와 학생간의 유대강화를 통한 사회화와 인간화 배양
- 다른전공과의 연계
- 행정학의 특성을 극대화함으로써 다전공이 가능할 수 있게 한다. 사회과학분야중 가장 현실 학문적 성향을 띠고 있는 행정학 분야는 다학문적 지식을 포괄하는 종합 학문적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본 학과에서는 매 강좌를 통하여 사회복지, 법학, 경제학, 사회학, 정치학, 심리학 등의 다양한 학문분야와 관련한 내용을 접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통합적 사고의 틀을 형성시켜준다. 궁극적으로는 정보화를 바탕으로 한 미래 예측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지방화 시대에 걸맞는 명실상부한 21C 인재를 양성한다.
- 졸업 후 진로
- 행정고시 및 공무원 7급∼5급 시험응시에 용이하며, 조직ㆍ인사ㆍ재무ㆍ기획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분야에 폭넓게 진출할 수 있다.